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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테스트/백준

17281 ⚾ (자바스크립트)

by 위그든씨 2025. 1. 14.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 거쳐서 홈에 도착하면 1점을 득점한다. 타자가 홈에 도착하지 못하고 1루, 2루, 3루 중 하나에 머물러있을 수 있다. 루에 있는 선수를 주자라고 한다. 이닝이 시작될 때는 주자는 없다.

타자가 공을 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 아웃 중 하나이다. 각각이 발생했을 때, 벌어지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안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한 루씩 진루한다.
  • 2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두 루씩 진루한다.
  • 3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세 루씩 진루한다.
  • 홈런: 타자와 모든 주자가 홈까지 진루한다.
  • 아웃: 모든 주자는 진루하지 못하고, 공격 팀에 아웃이 하나 증가한다.

한 야구팀의 감독 아인타는 타순을 정하려고 한다. 아인타 팀의 선수는 총 9명이 있고,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인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1번 선수를 4번 타자로 미리 결정했다. 이제 다른 선수의 타순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아인타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미리 알고 있다. 가장 많은 득점을 하는 타순을 찾고, 그 때의 득점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이닝 수 N(2 ≤ N ≤ 5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얻는 결과가 1번 이닝부터 N번 이닝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닝에서 얻는 결과는 9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각 결과가 의미하는 정수는 다음과 같다.

  • 안타: 1
  • 2루타: 2
  • 3루타: 3
  • 홈런: 4
  • 아웃: 0

각 이닝에는 아웃을 기록하는 타자가 적어도 한 명 존재한다.

출력

아인타팀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출력한다.

=====

문제 분석

1번 타자가 4번째에 고정으로 둔 채 9명의 선수들로 조합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한 뒤에 

그 순서에 맞게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우선 게임을 진행시키기 위한 조합을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const combinations = [];
const makeCombination = (arr) => {
    if (arr.length === 3) {
        makeCombination([...arr, 0]);
        return;
    }
    if (arr.length === 9) {
        combinations.push(arr);
        return;
    }
    for (let i = 0; i < 9; i++) {
        if (arr.length <= 3 && i === 0) {
            continue;
        }
        if (arr.includes(i)) continue;
        makeCombination([...arr, i]);
    }
};

makeCombination([]);

i가 0일 때는 4번째 인덱스에 박혀야 하므로 반복문에 조건을 하나 추가한것이다. (여기서 0은 1번 타자를 뜻한다)

이렇게 구해진 모든 경우의 수를 각각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게임을 위해 필요한 변수는  전체 득점과 플레이어가 있고, 이닝별로 초기화 되어야 하는 베이스, 아웃 변수가 있다.

let start = -1;
let score = 0;
let out = 0;
const bases = [-1, -1, -1];

hit가 0인 경우 아웃++

4라면 홈런이니 score에는 베이스에 있는 선수들 수+1 를 추가해준다.

나머지는 히트에 맞춰서 각 베이스에 있는 -1이 아닌 수를 탐색하여 스코어를 추가해주거나 이동을 해준다.

히트의 반복문이 끝나면 이제 출루한 선수를 베이스 인덱스에 1을 넣어주는 것으로 현재 베이스에 있다는 것을 표시해준다.

for (const order of combinations) {
    let start = -1;
    let score = 0;
    let out = 0;
    const bases = [-1, -1, -1];

    for (let ining = 0; ining < n; ining++) {
        const playerInfo = gr[ining];

        while (out < 3) {
            const currentPlayer = order[++start % 9];
            const currentPlayerHit = playerInfo[currentPlayer];

            if (currentPlayerHit === 0) {
                out++;
            } else if (currentPlayerHit === 4) {
                score += bases.filter((v) => v !== -1).length;
                score++;

                bases[0] = -1;
                bases[1] = -1;
                bases[2] = -1;
            } else {
                for (let j = 2; j >= 0; j--) {
                    if (bases[j] !== -1) {
                        if (j + currentPlayerHit <= 2) {
                            bases[j + currentPlayerHit] = bases[j];
                            bases[j] = -1;
                        } else {
                            score++;
                            bases[j] = -1;
                        }
                    }
                }

                bases[currentPlayerHit - 1] = currentPlayer;
            }
        }

        bases[0] = -1;
        bases[1] = -1;
        bases[2] = -1;
        out = 0;
    }

    answer = Math.max(answer, score);
}

console.log(answer);

이렇게 나온 전체 득점과 정답을 비교하여 출력하면 되는데 참고로 combinations를 반복문이 아닌 forEach로 돌린다면 시간 초과가 발생한다. 이것은 자스 메서드가 반복문보다 느려서 생겨난 현상 같다.

정답 코드

const input = require('fs')
    .readFileSync(process.platform === 'linux' ? '/dev/stdin' : './input.txt')
    .toString()
    .trim()
    .split('\n');

const [n, m] = [+input[0], 9];
const gr = input.slice(1).map((v) => v.split(' ').map((v) => +v));

const combinations = [];
const makeCombination = (arr) => {
    if (arr.length === 3) {
        makeCombination([...arr, 0]);
        return;
    }
    if (arr.length === 9) {
        combinations.push(arr);
        return;
    }
    for (let i = 0; i < 9; i++) {
        if (arr.length <= 3 && i === 0) {
            continue;
        }
        if (arr.includes(i)) continue;
        makeCombination([...arr, i]);
    }
};

makeCombination([]);

let answer = 0;

combinations.forEach((order) => {
    let start = -1;
    let score = 0;
    let out = 0;
    const bases = [-1, -1, -1];

for (let ining = 0; ining < n; ining++) {
    const playerInfo = gr[ining];

    while (out < 3) {
        const currentPlayer = order[++start % 9];
        const currentPlayerHit = playerInfo[currentPlayer];

        if (currentPlayerHit === 0) {
            out++;
        } else if (currentPlayerHit === 4) {
            score += bases.filter((v) => v !== -1).length;
            score++;

            bases[0] = -1;
            bases[1] = -1;
            bases[2] = -1;
        } else {
            for (let j = 2; j >= 0; j--) {
                if (bases[j] !== -1) {
                    if (j + currentPlayerHit <= 2) {
                        bases[j + currentPlayerHit] = bases[j];
                        bases[j] = -1;
                    } else {
                        score++;
                        bases[j] = -1;
                    }
                }
            }

            bases[currentPlayerHit - 1] = currentPlayer;
        }
    }

    bases[0] = -1;
    bases[1] = -1;
    bases[2] = -1;
    out = 0;
}

    answer = Math.max(answer, score);
});
console.log(answer);